티스토리 뷰



  먼저 네이버의 Open API에 대해서 설명 해 볼까 한다. 요즘 nhn에서 Naver Developer Center 만들고 해서 오픈소스 진영에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고 본다. 여기에 가게 되면 Naverㅇ서 제공하는 Open API들이 상세하게 설명 되어 있다. 상세한 설명은 아래 사이트에 가면 알 수 있으니 필자는 간단하게 기능과 역할들을 설명하고 넘어가도록 하겠다.

Open API link > http://dev.naver.com/openapi/

▷ 컨텐츠 API

  네이버가 보유하고 있는 컨텐츠를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는 API이다. 여기에서는 네이버에 있는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 지식iN, 동영상, 이미지, 전문자료 를 이용할 수 있는 API를 제공하게 된다.

▷ 데이터 API

  네이버에 있는 수많은 DB자료들을 이용할 수 있게 만들어 주는 API이다. 책, 지역, 쇼핑, 백과사전, 국어사전, 영어사전, 일어사전 등에 대한 방대한 DB자료들을 유저에게 제공할 수 있게 해준다.

▷ 지도 API

  네이버에서 가지고 있는 지도서비스를 사용자가 가져와서 원하는 장소를 표시할 수 있도록 API를 제공해 주는 것이다. 이를 이용하여 맛집에 대한 정보들과 위치를 함께 제공하는 서비스를 만들 수도 있을 것이다.

▷ 검색 API

  블로그 검색, 카페/카페글 검색, 웹문서 검색, 뉴스 검색, 내 PC검색 까지 검색에 관한 모든 서비스를 자신의 홈페이지에 삽입하거나 개인의 취향에 맞게 재 구성할 수 있을 것이다. 근데 내 PC검색까지 API로 제공하다니.. 음.. 이건 좀 관심을 두고 봐야 할 것 같다.

▷ 기능 API

  이는 여러 다른기능들에 대해서 API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추천검색어, 성인 검색어 판별, 오타변환, 바로가기, 데스크톰 위젯 API 를 제공하고 있다.

  한편 이들 API를 상용하기 위해서는 각각 사용 되어 지는 요청변수들에 대해서 숙지하고 있어야만 한다. 예를 들어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 요청에 필요한 변수들의 목록은 Open API 페이지에도 있지만 거기에 있는 것을 그대로 옮겨 놓겠다.

통합검색, 지식iN 검색 등 검색 영역별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 순위를 조회합니다.


요청 변수

설명

key
string (필수)
이용 등록을 통해 받은 key 스트링을 입력합니다.

target
string (필수) : rank
서비스를 위해서는 무조건 지정해야 합니다.

query
string (필수) : nexearch, cafe, blog, dic, image, kin, music, video, webkr, site, news
보기를 원하는 종류를 입력합니다.
nexearch : 통합검색
cafe : 카페검색
blog : 블로그 검색
dic : 사전검색
image : 이미지검색
kin : 지식iN검색
music : 음악검색
video : 동영상검색
webkr : 웹문서검색
site : 사이트검색
news : 뉴스검색

샘플 URL
   http://openapi.naver.com/search?key=test&query=nexearch&target=rank

  위의 샘플 URL을 하여 자신이 받은 key값을 이용하면 아래와 같이 XML을 이용하여 결과값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그럼 이것을 이용해 사용자 입맛에 맞는 페이지를 재구성하면 된다.

<result>

<item>

<R1>
<K>김규식</K>
<S>+</S>
<V>944</V>
</R1>

<R2>
<K>최성준</K>
<S>+</S>
<V>148</V>
</R2>

<R3>
<K>백지영</K>
<S>+</S>
<V>170</V>
</R3>

<R4>
<K>첼리스트 김규식</K>
<S>new</S>
<V>0</V>
</R4>

<R5>
<K>정웅인</K>
<S>+</S>
<V>164</V>
</R5>
..생략..
</item>
</result>

  이번에는 네이버에 대표적인 서비스를 알아 보았다. 대부분 비슷할 것이라는 예상을 하고 구글, 다음, 야후 등은 간단하게 어떤것이 있는지만 집고 넘어 가도록 하겠다. 그럼 다음 포스팅 까지 안녕! ^^
반응형

'Archive > ★ MashUp Contest 2009' 카테고리의 다른 글

NHN Mashup Camp 내용 중..  (2) 2009.02.07
Mashup 스키캠프!!  (0) 2008.12.19
(주)Daum의 Open API  (0) 2008.12.08
Mash up 이란?  (0) 2008.12.04
Mashup Contest 2009 매쉬업 경진 대회!!!  (0) 2008.12.03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